애플은 iOS14와 아이패드OS14에서 기본설치어플 일부를 삭제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.
삭제할 수 있는 것은 액티비티와 iTunes Store, 캘린더와 뮤직, FaceTime 등 모두 27종류. iOS에서는 과거 버전에서도 기본 설치 어플을 삭제할 수 있도록(iOS 10에서는 삭제가 아닌 숨김) 되어 있었지만 iOS 14에서 삭제할 수 있는 앱에 바로 가기가 추가되어 있다.
삭제할 수 있는 기본 설치 어플
- 액티비티
- Apple Books
- 계산기
- 달력
- 나침판
- 연락처
- FaceTime
- 파일
- iTunes Store
- 메일
- 맵
- 측정
- 음악
- News
- 메모
- Podcast3
- 미리 알림
- 주식
- 힌트
- 번역
- TV
- 비디오
- 음성메모
- Watch App4
- 날씨
프리 인스톨 앱 삭제 방법은 다른 앱과 같이 홈 화면에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'App 삭제'로부터 삭제할 수 있다. 삭제한 앱 복원 방식도 다른 앱과 마찬가지로 앱스토어에서 앱 이름으로 검색해 복원할 수 있다.
기본 설치 어플을 삭제했을 경우, 다른 앱이나 제휴시키고 있는 디바이스나 기능에 영향이 있는 경우가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.
예를 들어, Apple Watch와 페어링하고 있는 경우 Apple Watch의 홈 화면에서도 앱이 삭제된다. CarPlay를 이용하는 유저의 경우,삭제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 외에 일부의 카 스테레오 등에서는 타사의 앱에서도 라이브러리의 오디오 컨텐츠를 재생할 수 없게 된다고 하고 있다.
이 외에도 앱을 삭제할 때 관련된 유저 데이터나 복구 파일도 삭제되기 때문에 연관된 시스템의 기능이나 AppleWatch의 정보 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.
애플은 앱 삭제로 영향을 받은 기능은 삭제한 앱을 복원(App Store에서 추가)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안내하고 있다.
최근댓글